타이틀

요로결석을 배출시키고 치료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작은 결석은 증상완화제와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면서 자연배출을 시도해 볼 수도 있지만, 이렇게 자연배출이 되는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요로결석은 체외충격파쇄석기를 이용한 쇄석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는 입원이나 마취가 필요 없고, 외래치료로 이루어지며, 일상으로의 복귀가 즉각적으로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결석의 종류, 크기, 위치에 따라 여러 차례의 시술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알파비뇨기과는 2인의 비뇨기과 전문의가 진료하고 있으며, 요로결석 체외충격파쇄석술 시행 시, 2인의 전문의가 동시에 쇄석기 인접 모니터와 진료실 내 모니터를 각각 확인하면서 시술을 하여 파쇄 성공률을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

체외충격파쇄석술은 몸 밖에서 충격파를 발생시키고 이 충격파를 요로결석에 집중시켜서 결석을 깨뜨려서 저절로 나오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마취나 입원이 필요 없고 간단히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방법입니다.
자연배출의 경우 결석의 크기가 4mm 이하로 작은경우는 증상이 경미하고 결석에 의한 이차적 합병증이 적으며 요로에 이상이 없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허나, 자연배출 시기는 예상하기 어려우며 배출시 까지 통증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자연배출될 때까지 비뇨기과 전문의의 세밀한 추적 관찰이 필요하며, 요로결석을 장시간 방치할 경우 신장기능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섭취 (물이나 음료수 등을 1일 3리터 이상)와 적당한 운동을 하고 진통, 진정제를 투여합니다.

요로결석 치료법

여러 이유로 쇄석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하반신 국부마취하에 얇은 요관내시경을 통해 결석을 깨고 배출시키는 방법도 있고, 이 또한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전신마취하에 복강경, 신장내시경, 혹은 개복을 이용한 수술로 결석 배출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자연배출 유도법

결석의 크기가 작고 결석에 의한 2차적인 합병증이나 요로계통에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경우에 적용되나 결석 배출 시기를 예상하기 어렵고 배출시 까지 통증이 재발하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개복 수술법

결석의 위치에 따라 알맞은 위치를 개복하여 결석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내시경의 발전과 체외충격파 쇄석기의 개발이 있기 전에는 자연배출이 되지 않는 거의 모든 결석은 개복 수술로 치료하였으나 현재는 5~10%정도에서만 이 수술방법이 선택됩니다.

경피적 신우경 쇄석술

옆구리에 작은 구멍을 내어 이곳을 통해 신우경을 신장 안까지 삽입하여 내시경 하에서 결석을 분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신장결석 중 크기가 매우 큰 녹각석이나 부분 녹각석일 경우 체외충격파 쇄석술 단독으로는 치료효과가 낮아서 이 방법과 병행하게 됩니다.

요관경하 쇄석술

최근에 개발된 요관경으로 피부의 절개 없이 요도와 방광을 통하여 요관 까지 요관경을 삽입한 후 결석을 직접 보면서 분쇄, 제거하는 방법으로 중부 및 하부 요관 결석의 치료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

신장, 요관, 방광 등 요로에 생긴 결석을 수술을 하지 않고 외부에서의 충격파만으로 깨서 흘러내리게 하는 방법으로, 마취나 통증이 없는 칼을 안대는 수술로 결석치료의 신기원을 이룬 방법입니다. 알파비뇨기과는 최신 제3세대 체외 충격파 쇄석기를 도입하여 최고 수준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요로결석 예방습관

요로결석은 한 번 발생하게 되면 이루 말할 수 없는 통증을 경험하게 되고, 재발도 잦은 편이기 때문에 평상시 예방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 충분한 수분섭취를 생활화해야 하며, 커피, 녹차 등 카페인 함유음료의 다량섭취는 지나친 이뇨현상을 일으켜 탈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음식은 가급적 싱겁게 섭취하고, 수산이 다량 함유된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수산 다량 함유식품은 시금치, 땅콩, 초콜릿, 홍차, 양배추, 파, 부추, 딸기, 당근 등이 있습니다.

셋째, 단백질의 과다섭취는 요로결석의 유발인자가 될 수 있으므로 적당량 이상의 과다섭취는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칼슘섭취는 제한할 필요가 없으며, 구연산 함유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결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째, 과량의 비타민C도 요로결석의 유발인자가 될 수 있으므로, 적당량 이상의 섭취는 제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이름
  • 연락처
  • 상담시간
  • 상담시간
  • 상담신청내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