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요로결석이란?


체내에는 소변을 만들어내는 신장(콩팥)이 있고, 만들어진 소변을 방광으로 내려주는 요관과 그 소변을 저장해주는 방광이 있습니다. 그리고 방광에 모인 소변이 체외로 배출되는 요도가 있습니다. 신장/요관/방광/요도를 통틀어 요로라고 하며, 이 요로에 돌이 생기는 경우를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조금더 세분해 보자면, 결석의 위치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원인


요로결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요로결석은 가족력이 매우 강한 질환이기 때문에 가족 중 요로결석을 경험한 분이 계시다면 각별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고온의 주거환경에 노출된 경우 다량의 담 배설로 소변이 농축되기 때문에 요로결석의 발생확률이 높아지고 같은 이유로 추운 겨울보다는 더운 여름에 요로결석의 발생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잘못된 음식 섭취나 부족한 수분섭취도 요로결석의 발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너무 짜게 먹거나, 육류의 섭취가 지나치게 많은 경우 또는 수분섭취가 부족한 경우에도 요로결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 역시 녹각석이라는 종류의 요로결석을 유발할 수 있고, 요로계통의 기형도 요로결석의 호발인자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치료


요로결석의 치료는 결석의 크기,위치,동반된 다른 문제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크게 대기요법,체외충격파쇄석술,요관내시경 쇄석술,경피적 신절석술 및 개복수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예방


요로결석 환자의 50%는 5-10년 내에 재발하고 평생동안 80%가 재발합니다. 따라서 치료 후에도 요로결석의 재발을 막기 위하여 노력을 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식이 요법이며 다음과 같은 점들을 명심하고 지켜야 합니다.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요로결석은 소변에 있는 성분들이 소변에 다 녹지 못하여 생기는 것이므로 물을 많이 마셔서 소변을 묽게 해주면 결석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소변의 양이 많아 지면 작은 결석은 쉽게 소변과 같이 배출됩니다. 따라서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을 갖는 것은 요로결석예방에 가장 중요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자

음식을 짜게 먹지 말아야 합니다.


나트륨 (소금 성분)을 많이 먹으면 소변에도 나트륨이 많아져 소변을 진하게 만들며 요로결석 중 가장 흔한 형태의 하나인 칼슘수산석의 발생을 촉진합니다. 그러므로 소금을 가능한 적게 먹는 것이 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염분을 적게 섭취하세요

고기보다 야채를 많이 먹어야 합니다.


고기에 있는 고농도의 단백질은 중 칼슘과 요로결석의 한 성분인 요산의 배출을 촉진하고, 소변을 산성화하여 요로결석 형성 억제작용이 있는 구연산의 배출을 감소시킴으로 요로결석의 발생을 촉진합니다. 그 외에 특별한 경우의 환자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칼슘 섭취를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칼슘이 많다고 알려진 우유나 멸치 등을 금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요로결석을 만드는데 중요한 성분인 수산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음식에는 시금치와 딸기, 초콜릿, 양배추, 파, 비타민 C, 콜라 등이 있습니다.

채소권장
  • 이름
  • 연락처
  • 상담시간
  • 상담시간
  • 상담신청내용
  •